멋사 앱스쿨 1기 Day 4. 스프린트 회고, Swift 둘러보기
by Steady On스프린트 회고
오늘의 회고 주제는 '피드백이란 무엇인가' 였다고 생각한다. 학창시절 공부할 때부터 지금까지, 공부를 하든 운동을 할 때마다 늘 게임 속 캐릭터처럼 레벨이 올라가거나 능력치가 올라갔으면 좋겠다는 상상을 했었다. 가시적인 성과야 말로 가장 명확한 피드백이기에 우리는 게임 속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것에 늘 열이 올라있는게 아닐까? 실제로 어떤 공항의 검색대에서 보안 요원들을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X-ray 화면에 흉기 등이 그려진 가짜 레이어를 덧붙여서 요원들이 찾아냈는지 아닌지에 대한 성적을 매일 피드백 해줬더니 눈에 띄게 성과가 올라갔다는 사례가 있다고 한다. 특강 강사님은 피드백은 더 빨리, 더 자주, 더 꾸준히 받을 수록 좋다고 했다. 그럼 그 피드백을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을지, 나의 성장이나 목표가 어떻게하면 게임 캐릭터의 성장처럼 가시적으로 눈에 보일 수 있을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나의 목표에 대한 세부적인 부분은 다음에 Small talking에 따로 글을 쓸 예정이므로 기다려주기 바란다.) 뭔가 시간 분배가 잘못 되었던 건지 조원들과 함께 토의하고 애매하게 끝나버린 기분이 들지만, 다음 시간이 또 있으므로!
Swift 둘러보기
오후에는 Swift 공식문서의 둘러보기 페이지에 있는 내용들을 훑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솔직히 말하면 조금 실망스러운 부분도 있었는데, 그 이유는 쌩노베이스분들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고 느껴서였다. 사실 진짜 초보자분들은 처음에 변수에 대한 개념도 없는데 갑자기 Hello, world를 화면에 찍는 여러 언어들의 코드를 보여주고, 냅다 상수와 변수 선언, 타입, 배열... 뭐 이런 얘기를 문법적으로 들어가버리는 바람에 우리 조에서도 한두분 정도 당황하신거 같았다. 공식문서를 보기 전에 조금 더 컴퓨터 언어에 대한 여러 개념들을 정확하게 짚어서 설명해주는 시간이었으면 오히려 더 좋았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어제부터 스위프트 언어의 문법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다. 문법 책 두권과 공식문서를 열심히 보고 있는데, 파이썬과 JavaScript를 배웠음에도 생소한 개념들이 있어서 어렵게 느껴진다. 게다가 공식문서는 한국어 번역본이 있는줄 모르고 영어로 읽어댔으니, 더 이해하는데에 오래걸렸다.....해당 내용의 스터디 노트는 작성 중이다! JS때처럼 책이나 문서를 베끼기보다 완벽하게 이해한 다음에 내 말로 쓰고 싶어서 정리에 조금 시간이 걸리고 있다. 차근차근 천천히 하자! 조급해하지 말자!
오늘의 Score
(+) TIL 작성
(+) 야나두 would have p.p
(+) 런데이 재시작! 1-1 완료, 추가로 걷기 5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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