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en의 iOS 개발로그

멋사 앱스쿨 1기 Day 14

by Steady On

수업

에러핸들링에 대해서 배웠다. 파이썬에서 try~except 구문으로 대충 배웠었는데, 스위프트 문법으로 배우니까 뭔가 되게 다른거 같다. 아직 예제를 봐도 정확한 흐름까지는 설명을 못하겠는데, 암튼 do ~ catch를 이용해서 한다. 그리고 프로토콜에 대해서도 좀 더 자세하게 배웠다. 요즘 여기저기서 객체지향을 버리고 있다고 들었는데, 스위프트도 그래서 객체지향이 아니라 프로토콜 지향으로 가는 언어라고 한다. 프로토콜에서 getable이 읽기 전용인데 쓰기도 가능한 것에 대해서 이해가 안됐었는데, 조원들이 같이 찾아주고 알려주고 하면서 완전히 이해가 되었다. 우리 조원들 진짜 최고다.

 

운동

주말에 비오고 날이 엄청 쌀쌀해져서 러닝하러 나가는게 좀 걱정됐는데, 생각보다 바람막이 입고 두꺼운 바지입고 뛰었더니 괜찮았다. 겨울에는 이대로 러닝은 못할 것 같아서 집근처 헬스장 알아봤는데 완전 친절하고 완전 싸서 살짝 고민되고 있다. 일단 내일은 크로스핏 무료체험 해보러 갈려고 한다.

 

알고리즘 스터디

조원들이랑 오늘 첫 알고리즘 스터디를 했다. 진짜 알고리즘 스터디의 좋은 점은 내코드를 설명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다른 사람의 기발한 풀이를 들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내가 생각하지 못한 여러가지를 다른사람의 질문을 통해서도 많이 배울 수 있는 것 같다!

오늘의 수확은 강제 형변환을 할때 옵셔널로 되는 것은 문자열에서 숫자형으로 형변환 할때만 그렇다는 것이었다!! 옵셔널은 아직 개념이 어려워서 대충 던져놓고 나중에 봐야지 하고 있어서 생각치 못했는데 진짜 대단한 수확이었다. 그리고 가운데 문자 추출하는 문제에서 나는 문자열 인덱싱이 까다로워서 어떻게든 배열로 풀 생각만 했는데, 어떤 분이 removeFirst, removeLast 메소드를 사용해서 앞뒤로 날려버리는 풀이를 가져오셔서 진짜 너무너무 기발하고 참신하다고 생각했다!!

 

 

블로그의 정보

Roen의 iOS 개발로그

Steady On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