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en의 iOS 개발로그

새싹 iOS 6주차 회고

by Steady On

왠일로 일요일 밤에 쓰는 회고

 

회고양식

Evaluation: 지난 주 목표 평가

Present: 지금 하고 있는 것들, 그리고 이번 주차를 어떻게 지냈는지에 대해서 하루의 루틴을 기준으로 적기

Problem & Try: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그리고 그런 부분들에 대한 해결책

Goal: 다음 주 목표

 

Evaluation

지난주 목표 목표평가
과제 밀리지 않기!
 - 공수산정 확실히 해서 완성을 최우선
- 그 외 개인적인 욕심은 남는시간에 하기
이정도면 안밀린것 같습니다...?

평가가 이렇게 애매하면 안되는데, 애매한 이유는 새싹에서 제시한 우선순위에 따라서 했는데, 그날 과제가 그날에 끝난건 아니었어서...? 음... 아무튼 막 못하지는 않은거 같습니당!

 

Present

컨디션

7시에 일어나서 7시반에 출발하고, 11시 경 귀가해서 1시쯤 자는 생활을 계속했다! 아침에 알람듣고 거의 기계처럼 일어나서 캠퍼스로 가고, 11시쯤 집에오면 이것저것 또 집안일이나 할일들을 하고 전원이 꺼지듯 픽 쓰러져서 잤다...ㅎㅎ 근데 이게 또 하필 호르몬의 영향이 가장 강력할 때 바뀐 루틴이라 몸이 또 엄청 피곤해서 힘들긴했는데, 뭔가 캠퍼스에 가면 또 빡 집중해서 공부하게 되니까 효율은 정말 엄청 좋았던거 같다.

금요일에는 개인적으로 중요한 일도 있었고 해서 집에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었는데, 목욜밤에 일찍일어나야 한다는 긴장감이 사라지니까 얼굴에 두드러기가 막 올라왔다... ㅎㅎ 그래서 사실 주말은 코딩보다는 컨디션 회복에 집중했고, 평일에 공부했던것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간만에 질 좀 괜찮다 싶은 포스팅도 하고, 잠도 많이자고 알차게 보낸거 같다.

 

야나두 영어회화

야나두는 사실 큰 기대효과 없이 하고 있는데, 효과가 없지는 않은거 같다. 10~15분 정도의 강의 영상을 보고 10분 내외의 mp3 훈련을 하고 있는데, 막 딱히 집중해서 열심히 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중얼중얼 하는 정돈데, 예전에 배운 표현에 대해서 나올때 나도 모르게 툭 튀어나왔다..ㅎㅎ 그래서 그냥 뭐 일단 계속 해보기로 ㅎㅎ

 

새싹

이번주에는 스토리보드에서 벗어나 코드베이스 UIKit으로 들어갔다. 뭔가 스토리보드로 하면서는 약간 한계점들이 있어서 답답한게 있었는데 코드베이스로 하면서 그런것들이 해제되면서 좀 시원했다. 커스텀 클래스로 컴포넌트 만드는 과정도 재밌고, SwiftUI로 하면서 안됐던 것들이 왜 안됐는지 그런걸 하나씩 알게되는 느낌이라 너무 재밌었다!

 

그리고 이번 주에는 MKMapKit을 사용해보는 실습도 했는데, 나는 진짜 앱스쿨때부터 맵킷이 너무 싫다...ㅠㅠ 구직할때 지도 기반 서비스들은 고민도 하지 않고 걸렀을 정도로...;;;; 멘토님이 이런 나의 성향을 분석해주셨는데, 나는 프레임워크 내에서 단순한 View를 만들때도 일반적으로 하지 않는 방식으로 이것저것 시도를 많이 하는 편인데, 지도는 아무래도 그런 자유도가 떨어지다보니 재미없게 느끼는 것 같다고 하셨다... 듣고 보니 진짜 맞는 말인듯...ㅎㅎ

 

그리고 드디어 기대하던 PageViewController를 배웠는데, 온보딩 외에는 사용하려면 Container 라는걸 써야하고 여러모로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 같아서 조금 실망스러웠다... 만들어보고 싶은 view가 있는데, 자꾸 안달나는 느낌이랄까...ㅎㅎ 다음주는 또 어떤걸 배우게 될지 너무 궁금하다!

 

Problem & Try

이번주는 딱히 문제는 없는 것 같은데 습관으로 만들고 싶은 부분이 있어서 노력해보려고 한다.

원래는 수업이 끝나면 바로 과제에 돌입했는데, 그날 배운 내용을 차근차근 한번 돌아보면서 노션에 무지성으로 올려 놓은거나 수업 실습 코드나 과제하면서 알게되는 것들을 컴포넌트 별이나 활용측면에 맞게 정리해서 나만의 코드 스니펫 사전 같은걸 만드는 것이다!! 사실 지금까지 오면서 대충대충 써놨던 것들도 정리해야해서 어느정도 시간을 좀 들여야 겠지만, 그래도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해두면 좋을 것 같다!

 

Goal

1. 월~금 5일 내내 오프라인으로 출석하기!

2. 과제 밀리지 않기!(한번 더!)

3. 그날 배운 내용은 그날 내용 정리하기!

 

이번 주 목표는 일단 이정도로 일단락!

'Education > 새싹 iOS 3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싹 8-9주차 회고  (0) 2023.09.18
새싹 7주차 회고  (0) 2023.09.03
새싹 iOS 3~5주차 회고  (4) 2023.08.20
새싹 iOS 2주차 회고  (0) 2023.08.01
새싹 iOS 1주차 회고  (0) 2023.07.25

블로그의 정보

Roen의 iOS 개발로그

Steady On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