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en의 iOS 개발로그

새싹 7주차 회고

by Steady On

회고 양식

Evaluation: 지난 주 목표 평가

Present: 지금 하고 있는 것들, 그리고 이번 주차를 어떻게 지냈는지에 대해서 하루의 루틴을 기준으로 적기

Problem & Try: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그리고 그런 부분들에 대한 해결책

Goal: 다음 주 목표

 

Evaluation

지난 주 목표 목표 평가
1.월~금 5일 내내 오프라인으로 출석하기! 금요일 하루 빼고 all 오프라인 출석 완료!
금요일은 어쩔 수 없었던게... 진짜 빨래가 너무 많이 밀려 있었다...
공부가 0순위로 중요하긴 한데, 그래도 벗고 다닐 순 없으니까...ㅠ
2. 과제 밀리지 않기!(한번 더!) 이번 주는 과제는 특별히 뭔가 막 밀린것 같지는 않다!
3. 그날 배운 내용은 그날 내용 정리하기! 그날그날 배운 코드를 최대한 노션에 정리 했다!


Present

컨디션

사실 주초에는 월요일부터 좋지 않은 컨디션으로 시작했고, 화요일에는 가볍게 소화불량까지 있어서 엄청 좋은 컨디션은 아니었던 것 같다;;; 화요일에 쓴 코드 중에 제일 어이없었던게 translatesAutoresizingMaskIntoConstraints = true .... 이렇게 써놓고 왜 view가 안그려지는가에 대해 골똘히 생각을.....ㅎㅎ 다행히 집 가는 길에 소화제 한병 원샷하고 일찍 자고 다음날 부활했다!

주 5일 내내 오프라인은 현실적으로 좀 무리인 것 같긴하다;;; 집안일도 너무 밀리고, 7시반에 집을 나서서 11시쯤 집에 돌아오는 생활이 체력적으로도 좀 딸려서 2주에 한번 정도는 금요일 온라인날로 해도 괜찮을 것 같다.

 

야나두 영어회화

솔직히 이거 결제는 21년 8월에 하고 평생 수강 연장을 해서 지금 거의 2년째 하는 중인데.... 항상 하다가 끊어지고, 하다가 도중에 또 끊어졌다가 했었다...ㅎㅎ 매번 다시 시작할 때마다 다시 앞으로 돌아가서 했는데, 이번처럼 멀리 온게 처음이다....ㅎㅎ 부끄럽지만... 앞으로도 열심히 할 예정이니까! 새싹을 오프라인 출석을 하는날은 일단 루틴으로 할 것 같아서 이번에는 좀 더 멀리 갈 수 있지 않을까 ㅎㅎ

 

새싹

이번 주는 먼저 ViewController간의 값전달에 대해서 배웠다. 매개변수, 클로저, delegate, NotificationCenter 이렇게 4가지를 배웠는데, 개인적으로 3개의 View에서 값전달을 해보면서 느낀 점은 NotificationCenter의 경우 SwiftUI의 EnvironmentObject의 느낌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여러 View에서 어떤 값 변화를 전달 받고 한번에 업데이트 되어야 할때 사용하는게 적합하게 느껴졌다. 그리고 delegate의 경우에는 사용하는 방법은 뭔가 클로저와 비슷한데, 클로저에 비해 작성해야 하는 코드량이 많아서 오히려 좀 비효율적인 느낌...? 그래서 개인적으로 연결된 view간의 값 전달에는 closure, 연결되지 않은 view간의 전달에는 NotificationCenter를 주로 사용하게 될 것 같다.

 

그리고 ARC와 메모리 누수에 대해서 배웠다! 객체 간에 순환참조를 할때 nil로 초기화가 필요하면 weak, nil로 초기화 될 필요 없이 인스턴스가 사라지는 경우라면 unowned 키워드를 쓰면 되겠다...!는 것까지는 알겠는데... 이제 막 swift 공식문서에 나오는 Unowned Optional References, Unowned References and Implicitly Unwrapped Optional Properties... 뭐 여기까지는 아직까지는 예시나 이런게 확 와닿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ㅎㅎ 사실 unowned는 그냥 런타임 에러가 날 수 있으니까 그냥 최대한 안쓰는 방향으로 가는게 낫겠구나 싶고... 뭐 그렇다;;;ㅎㅎ

 

또, URLSession에 대해서 제대로 배우기 시작했다! 혼자 쫌쫌따리로 사용해보고 파고 있었는데 역시 아직 혼자서 발돋움해서 볼 수 있는 범위의 한계라는게 많이 느껴졌고 수업에서 많이 확장해서 배운 것 같다! 특히 진행률 같은걸 계산할 수 있는거는 진짜 재밌게 공부했다. progress bar 같은거 만들어서 Loading View도 조만간 만들어봐야지!

 

주말

요즘에는 주말에 늦게 일어나도 10시면 눈을 뜨는것 같다... 눈뜨자마자 코딩하거나 주중에 정리 못했던 내용들을 정리하고, 점심먹고 집안일하고 좀 쉬다가 또 오후에 코딩하고... 공부하고.. 그렇게 지내는 것 같다. 가끔 낮잠도 자고 ㅎㅎ 사실 코드 쓰면서 대체로 리드미에 많이 정리를 해놓는데도 불구하고 블로그 포스팅 하나 하는데에 은근히 시간이 많이 할애 되어서 좀 이게 맞나 싶기도 하고.. 내가 주말을 너무 느슨하게 보내나 싶으면서... 생각도 많고 할일도 많고... 주말 시간도 너무 늘어지지 않게 계획을 좀 세워봐야겠다.

 

Problem & Try

이번주도 딱히 추가 되어야할 건 없고, 지난 주에 해왔던 것들을 루틴화 하는걸 목표로 해보려고 해서 이 부분은 패스

 

Goals

1. 이번주는 진짜로 월~금 주 5일 오프라인 출석

2. 수업 끝나고 바로 과제 돌입하지 말고 수업내용 한번 쭉 정리하는 것 루틴화 하기

3. 과제 밀리지 않기(우선순위 잘 정하고 메인으로 가져갈 것, 서브로 파볼 것 나눠서 메모 잘 해놓기)

 

마무리

다음주 8주차가 끝나면 2차 Recap 과제가 나온다고 한다...! 엄청 기대하는 중!

그리고 주말에 멘토님 한분이랑 1:1 채팅으로 잠깐 얘기하게 되었는데, 블로그 회고글이나 요즘 내가 어떤 부분에서 성장하고 있는지, 자잘한 컨디션 이슈 같은 것들을 챙겨주셔서 더 완전 동기부여가 됐다! 뭔가... 멘토님들이 항상 매일 내 과제나 코드에 대해서 말을 해주는 건 아니기 때문에 내가 잘 하고 있어서 별말씀 없으신 거겠지 하다가도 내 스스로가 하고 있는 것들에 의심이 들 때가 있는데... 누군가가 나의 행보를 지켜봐 준다는 것, 그리고 꼭 말로 표현하지 않더라도 뒤에서 묵묵히 응원하고 있다는 것, 또 내가 어떤 부분에서 성장하고 있다고 알려주는 것들에서 괜히 채팅보고 살짝 찡하기도 했다ㅎㅎ 그래서 이번 주말은 뭔가 더 해보려고 좀 더 꼼지락 대기도 했고...!!ㅎㅎ

아무튼!! 다음주도 화이팅!! 

 

 

'Education > 새싹 iOS 3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싹 8-9주차 회고  (0) 2023.09.18
새싹 iOS 6주차 회고  (1) 2023.08.28
새싹 iOS 3~5주차 회고  (4) 2023.08.20
새싹 iOS 2주차 회고  (0) 2023.08.01
새싹 iOS 1주차 회고  (0) 2023.07.25

블로그의 정보

Roen의 iOS 개발로그

Steady On

활동하기